인공지능 강의 8화를 보며 배운내용
KEYWORDS
- 컴퓨터 시각(Computer Vision): 인간의 시각체계를 컴퓨터에 넣기 위해 연구하는 인공지능의 한 분야
- 4-이웃 연결성: 한 픽셀에서 가장 가까운 상, 하, 좌, 우 네 개의 픽셀을 연결된 이웃으로 정의
- 8-이웃 연결성: 한 픽셀을 둘러싼 8개의 픽셀을 모두 연결된 이웃으로 정의
- 표본화: 계속 변하는 아날로그 신호 => 이상(discrete) 신호로 변환
- 양자화: 이산신혼의 값에 정해진 정밀도로 분할된 구간의 대표값을 부여하는 과정
- 영상 평활화(Image Smoothing): 영상에서 변하는 잡음을 제거하기 위한 제반 처리
- 저역통과 필터: 신호에서 고주파 성분 부분을 제거하는 처리하는 필터
- 중간값 필터: 정해진 크기의 영역 내의 픽셀 값들 중에서 중간값을 선택해서 점잡음을 효과적을 제거하는 필터
컴퓨터 시각
인간의 시각체계 능력을 컴퓨터에 심기 위해 연구하는 인공지능의 한 분야
영상 취득 => 전처리 => 영상 분할 => 정규화 => 영상 표현 => 분석
- 영상 취득
다양한 유형의 센서로 디지털 영상 취득 - 전처리
취득한 영상을 처리하기 좋은 형태로 가공
잡음제거, 명암, 대비 개선 등 - 영상 분할
영상 해석의 단위가 될 수 있는 영역을 다른 부분과 구분
유사한 성격을 하나의 영역으로, 다른 특성은 다른 영역으로 구분 - 정규화
영상 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변형을 회복해서 기준이 되는 형태로 변환
객체의 방향, 크기 등 - 영상 표현
각각의 영역을 컴퓨터 내에 특징 묘사
고유한 속성을 유지할 수 있는 표현방법
선(Lines), 에지(Edge), 모서리(Corner), 덩어리(Blob) - 분석
분할 영역 영상, 검출된 특징 등을 바탕으로 정보 구함
디지털 영상
디지털 영상은 픽셀로 되어있다.
보통 사각형 격자 형태의 좌표로 표현한다.
육각형도 가능하지만 좌표 이용이 쉽지 않아서
이웃이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할 때
4-이웃 연결성과 8-이웃 연결성
표본화(Sampling)
연속적으로 변화는 아날로그 신호를 이산(discrete) 신호로 변하는 과정
양자화(Quantization)
이산신호의 값에 정해진 구간에 대푯값을 부여
구간을 많이 줄 수록 원본과 비슷
전처리
필터
입력신호에서 불필요한 요소 제거, 필요한 요소만으로 구성된 신호를 출력
- 저역 통과 필터(LPF)
주파수 낮은 부분만 남김 - 고역 통과 필터(HPF)
주파수 높은 부분만 남김
합성곱과 필터 마스크
필터마스크를 정의하고 영상의 좌표에 맞춰서 좌측부터 적용
=> 이 과정이 합성곱
맨 외곽은 가상 값을 넣어주면 계산 가능(Padding)
영상의 잡음(잡영)
불규칙한 영상 신호
가우시안 잡음(Gaussian noise), 점 잡읍(salt and pepper noise) 등
잡음 제거를 위해 저역통과 필터 활용 고주파 성분 억제
=> 평활화(smoothing)
가우시안 저역통과 필터(Gaussian LPF)
블러가 적다
점 잡음(Salt and pepper noise, impulse noise)
흰 점과 검은 점 무작위로 나타나는 잡음
가우시안 필터로 효과적으로 잡음 제거 할 수 없다
=> 중간값 필터 사용
중간값 필터(median filter)
정해진 크기의 영역 내의 픽셀 값들중에서 중간값 선택
점 잡음에 효과적
크기별로 나열하고 중간값 선택
영상분할(Image Segmentation)
유사한 속성을 가진 영역으로 분할
좋은 영상분할 알고리즘 조건
- 각각의 영역의 밝기나 결 등 정해진 기준에 대해 균일해야 한다.
- 영역 내부는 단순하고, 미세한 구멍이 적어야 된다.
- 인접한 영역은 서로 상당히 다른 속성이어야 한다.
- 영역은 경계는 단순하고, 부드러워야 하고, 공간적으로 정확한 위치에 존재해야 한다.
이진화(Binarization)
영상의 밝기에 따라 두 영역으로 구분
배경으로부터 객체를 구분하기 위해 적절한 임계치(경계값) 선택
임계치(Threshold) 결정 방법
- 경험적 지식에 따른 픽셀 수 비율에 따른 결정
- 그레이 레벨 히트로그램이 두 개의 정점일 때 두 정점 사이에 존재하는 최솟값을 임계치로 선택
- 오쓰의 방법 등
분할과 합병 이용
4분 트리(quad tree) 분할 이용 알고리즘
4조각으로 나눠서 분할 합병 반복후 => 균일성 검사 => 균일하면 하나의 영역으로 구분
엣지(Edge) 이용
밝기가 다른 두 영역 사이에 그레이 레벨이 크게 변하는 부분
1차 미분 이용 - 소벨(Sobel) 연산자
2개의 마스크(가로, 세로)로 정의
엣지의 강도, 엣지의 방향
2차 미분 이용 - 라플라스(Laplace) 연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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