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썬에서 기억하고 싶은 내용
제어 구조
구조적 프로그래밍 패러다임
- 절차적 프로그래밍 패러다임의 하위 개념
- goto문 사용하지 않고 3가지 제어 구조만으로 구성하는 프로그래밍 패러다임
- 3가지 제어 구조: 순차, 선택, 반복
- 프로그램 실행 흐름이 간결하고 작은 규모로 조직화 하기 쉽다
실습 했다
삼각형 만들기
원뿔 계산 프로그램
사용자의 입력을 받는 input()
모든 데이터를 문자로 받는다
radius = input()
# 1개의 파라미터는 입력 안내로 사용
radius = input("반지름을 입력하게: ")
# 정수로 받자
radius = int(input("반지름을 입력해보게"))
프로그래밍 에러
- 구문 오류(syntax error): 문법이 틀릴 때
- 실행 오류(runtime error): 논리적으로 실행 불가능할 때
- 의미 오류(semantic error): 잘못 해석되는 명령문 작성 시
데이터 타입 변환
데이터를 다른 타입으로 전환
- 문자열 타임 변환: str 함수
- 정수 타입으로 변환: int 함수
- 소수 타입으로 변환: float 함수
출력하는 print()
sep 파라미터로 공백 조정 가능
print("가나다", "라마바", "사아자") # "가나다 라마바 사아자"
# 공백을 없앨 때(sep 파라미터 사용)
print("가나다", "라마바", "사아자", sep="") # "가나다라마바사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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