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스마트 비즈니스에서 기억하고 싶은 내용
동기 부여
기업에서 동기 부여란?
조직 목표 달성을 위해 구성원들이 노력하게 만드는 것
메슬로우 욕구 단계설
- 1단계 생리적 욕구
- 2단계 안전 욕구: 고통, 병, 위험 피하려는 욕구
- 3단계 사회적 욕구: 소속감에 대한 욕구
- 4단계 존경 욕구: 존경을 받고자는 욕구
- 5단계 자아 실현 욕구
욕구 단계설 한계점
욕구가 동시에 여러 가지 작용하기도 한다
생리 수준 이상의 욕구는 계층 구분이 어렵다
2요인 이론
허츠버그의 이론
- 위생 요인: 불만족과 불만족이 없는 상태
- 동기 요인: 만족이 없는 상태, 만족 있는 상태
XY 이론
- X이론: 인간은 원래 게으르다
- Y이론: 인가은 성장과 발전의 잠재력 갖춘 주체
기대 이론
브룸의 이론
동기 부여가 어떤 과정으로 이루어 지는지를 설명한다
높은 평가를 받을 거라고 확신할 때 동기부여가 된다는 이론
브룸 이론의 3가지 요소
- 기대: 노력이 성과 증대로 가져올거라 느끼는 정도
- 수단성: 보상을 받을 거라는 기대감
- 유의성: 보상에 대해 느끼는 만족도
동기 유발 계산해보기
동기 유발 = 기대 x 수단성 x 유의성
즉 하나라도 0면 동기 유발 안된다
공정성 이론
분배적 공정성
보상의 크기에 대해 공정성이 있는지
절차적 공정성
보상의 크기를 결정하기 위해 사용하는 수단이 공정성이 있는지
리더십 이론
특성 이론(Traits Theory)
- Born to be a leader
- 리더가 될 사람은 자질을 가지고 태어났다는 이론
- 리더십이 유효성과 밀접한 관계를 갖지 못한다
행위 이론
- 리더의 행위가 리더십의 효과로 나온다는 이론
- 생산에 대한 관심과 인간에 대한 관심 모두 높아지도록 개발해야 한다
- 역시 리더십의 유효성을 잘 확인할 수 없다
상황 이론
리더의 행동과 조직의 상황을 연계시켜서 유효한 리더십 유형을 찾으려는 시도이다\
리더-멤버 교환 이론
내집단: 리더와 교환 관계가 높은 집단
외집단: 리더와 관계가 낮은 수준
변혁적 리더십
조직의 이익에 관심을 가지고 공헌하도록 고무시키는 리더십
나아가서 구성원의 성장과 발전에 노력하도록 영향을 미치는 리더십이다
좋네
조직 구조
조직 설계의 기본 방향을 설정할 때 도움이 된다
기계적 조직
- 대표적인 예시로 군대가 있다
- 높은 전문화
- 업격한 부서화
- 명확한 명령
유기적 조직
- 자유로운 정보 흐름이 특징
- 스타트업에서 많이 보일 듯
일반적인 조직 형태
1. 기능 조직
가장 전통적이고, 기본적인 조직 형태
유사한 업무 내용이나 기능을 묶어 놓았다
회사 만들면 기능 조직으로 시작하지 않을까
기능 조직의 장점
관리자가 기능별로 전문화되어 효율적이다
기능 조직의 단점
환경 변화에 의사 결정이 느리다
사업 성과 평가가 모호하다
잘하면 내 탓, 못하면 니 탓이 나올 수 있다
2. 사업부 조직
보통 큰 기업에서 보이는 형태
제품, 지역, 시장 기준으로 사업부를 나눈다
사업부가 독립적으로 책임지고 경영을 한다
사업부 조직 장점
불안정한 환경에서 신속한 변화를 할 수 있다
성과 판단에 좋다
사업부 조직의 단점
기능 부서들이 흩어져 있어 규묘의 경제 효과는 감소한다
3. 매트릭스 조직
기능별 조직이나 사업부 조직에 프로젝트팀 조직을 결합한 독특한 형태
매트릭스 조직의 장점
여러 제품 라인에 인적 자원 유연하게 공유가 가능하다
불안정한 환경 변화에 융통성 있게 대응이 가능하다
매트릭스 조직의 단점
이중 보고 체계가 생겨서 혼란을 야기한다
(명령 일원화 원칙 위배)
4. 동태적 조직
테스크포스라고도 하는 프로젝트적 조직 형태다
특정 과제 목표를 위해 구성하는 임시 조직
동태적 조직의 장점
기존 조직 구성원을 활용 가능한다
동태적 조직의 단점
기존 부서와 관계 설정이 모호하다
팀장의 능력에 따라 성과가 달렸다
5. 네트워크 조직
기업은 핵심 영역만 보유하고 그 외 부분은 외주를 한다
예를 들면 나이키가 그렇다
나이키는 핵심 영역인 마케팅 빼고는 전부 외주화 한다고 하네
신기하다
네트워크 조직의 장점
조직 규모 상관없이 아웃소싱으로 기능
네트워크 조직의 단점
외부 기업에 의존이 높고 통제가 어렵다
조직 문화
구성원들이 공유하는 가치관, 신념, 이념, 관습, 지식, 기술 총칭
특징
- 조직 목표를 추구하는 과정에서 조직 문화가 형성되나 보다
- 조직 구조와 제도, 절차, 구성원의 행동에 영향을 주며 강화된다
- 구성원들이 공감할 수 있어야 한다
- 장기간에 걸쳐 지속적으로 발달한다
조직 문화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조직 문화의 기능
- 행동 지침 제공: 신입들의 깁잡이가 될 수 있다
- 구성원 조화 단합
- 환경 적응 강화
- 조직 몰입 강화: 이직률이 낮아지면 조직 정책에 동조
소니의 몰락
소니의 몰락은 사일로라는 형태 때문이었다고 한다
조직 몰입이 강화되서 모두 같은 생각을 하며 잘 될거라 생각한건가
과한건 좋지 않다
조직 문화를 유지하는 방법
조직 문화를 수용할 자세가 있는 사람을 뽑는다
조직의 문화는 왜 변할까?
재정난, 노사 문제 악화, 혁신적 기술 개발 등
'사업 > 글로벌스마트비즈니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글로벌스마트비즈니스 12강 :: 재무비율 분석 (0) | 2023.05.01 |
---|---|
글로벌스마트비즈니스 11강 :: 회계, 재무제표 (0) | 2023.05.01 |
글로벌스마트비즈니스 9강 :: 마케팅, 소비자, 시장세분화, 포지셔닝 (0) | 2023.04.29 |
글로벌스마트비즈니스 8강 :: 글로벌화, 해외직접투자 (0) | 2023.04.26 |
글로벌스마트비즈니스 7강 :: 비즈니스 전략, (0) | 2023.04.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