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글로벌스마트비즈니스

글로벌스마트비즈니스 7강 :: 비즈니스 전략,

HJPlumtree 2023. 4. 24. 20:38

글로벌 스마트 비즈니스에서 기억하고 싶은 내용

 

 

본원적 전략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전략 3가지

원가 우위 , 차별화, 집중화

 

원가 우위 전략

  • 기업 간 경쟁 중에 가장 기본적인 전략
  • 낮은 원가로 생산할 수 있는지에 초점
  • 규묘의 경제를 할 수 있는지 중요

 

차별화 전략

  • 상대적으로 고가의 전략
  • 마케팅 능력 능력, R&D 능력, 브랜딩 능력 등 필요
  • 원가 우위 전략

 

집중화 전략

  • 저원가와 차별화에 집중하는 전략
  • Niche Market 전략
  • 독특한 욕구를 만족

 

전략이 없고 어중간 하다면..

위의 3 가지 전략 중 하나라도 가지고 가지 못하면 수익률이 낮다

 

 

선발 기업과 후발 기업

선발자가 가지는 우위

고객 심리 속에 진입 장벽 형성

시장을 학습

특허 통한 진입 장벽 형성

...

 

후발자가 가지는 우위

불확실성 여부 미리 파악

시장 개척과 촉진 비용 절감

...

 

 

기업 수준의 전략

 

 

다각화 전략

목적

성장, 위험 분산, 범위의 경제, 시장지배

 

관련 다각화

  • 유사항 가치 사슬로 다각화
  • 장점: 핵심역량의 활용 측면에서 좋다

 

비관련 다각화

  • 새로운 분야로 진출
  • 장점: 기업의 위험을 분산(주주 입장)
  • 단점: 사업 간 시너지가 없다

 

 

앤소프 매트릭스

학자 이름 앤소프

제품과 시장으로 분류

 

시장 침투 전략

  • 시장 제품 그대로 유지하고 익숙한 시장으로 진출
  • 위험성 낮다

 

시장 개발 전략

  • 현재 제품을 새로운 시장에 판매
  • 시장 개척 비용 들지만, 대량 생상 가능
  • 해외로 진출하는 경우도 이 전략

 

제품 개발 전략

  • 기존의 고객, 관계를 살려 새로운 제품을 제공
  • 일종의 다각화

 

다각화

  • 신제품을 새로운 시장에 진입
  • 새로운 시장 개척
  • 위험성이 제일 크다
  • 산업 구조가 매력적이거나, 매력적으로 변할 가능성 있는지 검토

 

 

수직적 통합과 아웃소싱

내부화 vs 시장거래

 

수직적 통합

  • 장점: 거리 배용 절감, 안정된 수요와 공급, 기술적 시너지
  • 단점: 초기 투자가 발생, 사업 리스크 상승

 

아웃소싱

  • 수직적 통합의 반대 개념

 

장점

  • 우선 비용 절감, 유연성 확보

 

단점

  • 거래 비용 발생 가능
  • 외부 의존도가 커지면 부가가치 올릴 수 있는 확률 낮아진다
  • 아웃소싱 업체가 성장해서 경쟁자가 될 수 있다 

 

 

전략적 제휴(Strategic Alliance)

동업은 단순 돈만 출자

전략적 제휴는 경영 자원을 서로 보완

 

제휴시 유의점

  • 이익을 분배하겠다는 마음가짐 필요
  • 이익은 공동의 목표다!
  • 공동 이익을 키우는데 집중

 

비지분 제휴

  • 라이센싱

 

지분 제휴

  • 지분 투자
  • 서로 지분 교환 가능

 

합작 투자(Joint Venture)

  • 목적이 중요할 수록 제휴의 관계가 강해진다
  • 인간의 결혼에 비유하는 제휴 형태

 

 

인수합병(Merger & Acquistion)

장점

  • 빠른 시간에 규모 성장
  • 빠른 글로벌화
  • 전략적 우위 가능

 

단점

  • 피인수 기업의 인재들이 M&A 후 회사 떠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