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글로벌스마트비즈니스

글로벌스마트비즈니스 8강 :: 글로벌화, 해외직접투자

HJPlumtree 2023. 4. 26. 18:34

글로벌 스마트 비즈니스에서 기억하고 싶은 내용

 

 

글로벌화가 왜 급속하게 진행될까?

  • 정보통신과 교통의 발달
  • 무역 장벽 감소, 자원 이동 자유화
  • 세계무역기구 출범
  • 자유무역(FTA)

 

 

본 글로벌(Born Global) 기업

  • 틈새시장 지향
  • 첨단 제품 생산
  • 경영자의 해외 경험

 

 

해외시장 진출 방식

1. 수출입에 의한 진출

간접수출의 장점

  • 안정성: 수출 중간상 이용해서 안정성 높다
  • 정보획득
  • 분쟁위험 회피
  • 자금분담완화

 

간접 수출 단점

  • 통제력 약화
  • 시장기회 포착하기 어렵다
  • 소극적인 마케팅
  • 이미지 훼손

 

2. 직접 수출

  • 수출 중개인 거치지 않고 직접 수출 하는 것
  • 해외 시장 조사에 노력 필요

 

 

3. 계약에 의한 진출

  • 라이센싱(Licensing)
  • 프랜차이징(Franchsing)

 

4. 해외 직접 투자

자본, 기술, 상표, 경영 능력 등 복합적으로 해외로 이전

 

단독 투자

경영 통제권을 단독으로 행사

 

합작투자

2개국 이상의 투자자들이 소유와 경영에 공동으로 참여

위험 부담을 분담

경영 통제권이 약하다

 

인수합병

기업 인수 혹은 합병

 

 

해외 직접 투자의 조건

  • 외국인 비용을 상쇄할 만한 기업 특유의 우위(독점적 우위)를 가져야 한다
  • 외국인 비용: 낯선 사업 환경에 불가피하게 지불해야 하는 비용

 

독점적 우위란?

브랜드 명성, 탁월한 기술력, 마케팅 능력 등 해당 기업만 잘하는 능력

 

더닝의 절충 이론

기업 특유 우위, 내부화 우위, 입지 특유 우위를 가졌을 때 해외 진출할만 하다

 

해외 직접 투자의 방법

합작투자 방식

  • 현지 파트너 기업의 필요성
  • 일반적으로 지분을 5 : 5로 한다

 

단독투자 방식

  • 이미 설립된 기업을 인수하는 브라운 필드
  • 직접 만드는 그린 필드 => 고용창출 효과가 크다

 

 

글로벌 전략 수립

현지화의 압력을 높이는 요소

  • 환율 위험과 보호무역에 대한 대응
  • 문화의 이질성
  • 경제적 하부구조
  • 정치적 요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