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스마트 비즈니스에서 기억하고 싶은 내용
시장 구조
경쟁자가 얼마나 많은가
제품의 특성
시장의 특성
시장내 제품이 차별화 되어 있는지
완전 경쟁 시장
자원이 가장 효율적으로 배분, 기업과 소비자 만족이 가장 크다
거래자 많다
상품의 동질성 높다
현실에서 완전 경쟁을 찾아보기 힘들다, 그나마 외환시장?
조건
- 공급자와 수요자 수가 많아야 한다
- 고긍되는 재화의 질이 동일
- 진입 장벽 없다
- 완전한 정보 공유 가능
- 정보의 대칭성
자원 배분
한계비용과 시장 가격이 일치하는 지점에서 거래가 이루어진다
평균 생산 비용이 최저가 되는 지점에서 생산 활동 이루어진다
독점 시장
- 거래자 하나
- 가격을 조절할 수 있는 힘이 있다
독점이 발생하는 원인
- 자연독점
- 정부의 특별한 개입 없이 자연스럽게 진입 장벽이 형성(전기, 수도 산업 등 인프라 산업)
- 정부에 의한 독점
- 정부의 법률로 인해(KT&G 등)
- positive feedback에 의한 독점
- 네트워크를 장악하면 가치가 기하 급수적으로 증가버린다(카카오, ms 등)
가격 차별
- 같은 제품을 다른 가격에 판매(조조 할인 같은 것)
- 1, 2차 가격 차별은 거의 안보임
- 3차 가격 차별: 소비자들을 몇 개 집단으로 구분해서 다른 가격 책정
독점의 문제점
혼자 가격을 정하기 때문에, 비효율적인 거래가 이루어진다
독점을 막기 위한 정책 수단
- 경쟁 체제 유도: 반독점법 KTX vs SRT ...
- 가격 구제: 한국 전력이 독점이지만, 정부가 가격을 정함
- 조세 부담 등
과점 시장
소수의 강력한 경쟁자 존재
기업들의 합의를 통해 시장 가격을 올리는 담합의 폐해 동시 존재
담합(Cartel)
과점 기업들이 결합해 이윤을 극대화할 목적으로 결성한 기업 연합체
좋은거
리니언시(Leniency)
담합 자진 신고자 감면 제도
담합을 했다고 자진 신고하면 과징금 면제/감면 해주는 정책
독점적 경쟁 시장
- 독점 + 경쟁
- 다수의 기업 존재, 진입 장벽 없다
- 기업들이 자유롭게 진입하고 퇴출
미용실이 대표적인 예시
엄청 많지만, 단골이 되면 거기만 간다
시장 실패
시장 가격 매커니즘이 효율적 자원 배분을 달성하지 못하는 현상
배분을 위해 정부의 시장 개입의 정당성을 부여하는 근거가 된다
시장 실패는 보통
외부효과, 공공재의 공급 부족, 정보 비대칭성 등 으로 일어난다
외부효과
긍정적 외부 효과: 과수원과 양봉장, 과일과 벌이 옆에 있어 영향을 받는다
부정적 외부 효과: 공해 문제 처럼 부정적인 영향을 초래
공공재의 공급 부족
누구나 사용 가능(비배제성)
각 소비가 다른 사라들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비경합성)
'사업 > 글로벌스마트비즈니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글로벌스마트비즈니스 7강 :: 비즈니스 전략, (0) | 2023.04.24 |
---|---|
글로벌스마트비즈니스 6강 :: 경영 전략, 자원, 핵심역량 (1) | 2023.04.23 |
글로벌스마트비즈니스 4강 :: GDP, 실업률, 인플레이션 (0) | 2023.04.20 |
글로벌스마트비즈니스 2강 :: 합리적 선택, 탄력성 (0) | 2023.04.03 |
글로벌스마트비즈니스 1화 :: 경영자구분, 지주회사, 기업회생제도 (0) | 2023.03.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