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Business Strategy :: 경영전략

경영전략론 강의 12화 :: 전략적 제휴, 협력, 경쟁 관계, 거래형태

HJPlumtree 2021. 10. 20. 08:31

경영전략 12화를 듣고 배운내용

 

 

KEYWORDS

  • 전략적 제휴
  • 합작기업
  • 기회주의 비용
  • 책임회피 비용

 

 

중간적 거래

프랜차이징, 공동연구, 공동생산

통칭해서 전략적 제휴라 한다

 

 

전략적 제휴의 다양한 명칭

협력, 연정, 담합, 협업, 동업, 연계 등

 

 

전략적 제휴 분류

  • 지분제휴
    • 지분만큼 통제가 증가
  • 비지분제휴
    • 순수한 시장거래보다는 위계적

 

 

지분투자

재무적 의미, 전략적 의미

지분의 의미는 일반적 투자보다 무겁다

 

 

합작기업

제휴는 아니고, 제휴의 결과

 

 

제휴의 가치 창출

협력을 통한 가치 창출

  • 시장 표준 수립
    • 표준을 차지한 기업들이 지배
  • 규묘의 경제
    • 새로운 기술 개발할 때 효과적, 생산비 절감이 시급
  • 위험, 비용 공동 부담
    • 혼자 부담하기 힘든 가치있는 사업을 할 수 있다.
    • 성장성 추구 옵션으로도 볼 수 있다.

 

경쟁 관계를 통해 가치 창출

  • 학습
    • 제휴가 끝나면 학습 종료
    • 종료를 염두에 둔 제휴
    • 학습 경쟁 발생
    • 성공적인 제휴는 남들보다 빨리 학습하고 종료되는 제휴
  • 상호관용(Mutual Forbearance)
    • 서로 공격할 수 없는 강요된 평화상태 => 보복이 두려워
    • 복수시장경쟁: 여러 시장에 같이 들어가 있으면 평화를 추구 => 가격 유지, 암묵적 담합

 

적합한 거래형태를 통한 가치 창출

중간적 거래가 많다 by 헤나트

  • 책임회피 비용 발생 이유
    • 도덕적 해이 발생
    • Shirking(책임회피 or 무사안일)
    • 최선을 다했다고 주장하면 최선을 다하지 않는 직원

=> 기회주의 비용과 책임회피 비용의 총합이 최저인 지점에서 거래형태가 결정된다.

 

 

네트워크 산업

규모에 대한 수확체증(IRS)

더 많은 사람들이 사용할수록 그 제품의 가치는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한다.

 

 

Collaboration by Krakenimages #unsplas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