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7화를 듣고 배운내용
지식경영
지식경영의 개념
1930년대 정보경제학 부상
지식과 정보 동일시
공공재(public goods) 성격을 갖는다
복제 비용 없고 복제해고 본연의 가치 유지
기업자원 지식의 특성
공공재와 달리 기업자원은 복제비용 존재
지식 희소성의 이득이 존재
희소한 지식은 경쟁력의 원천
더 많은 기업이 동일한 지식을 보유했을 때 이득이 더 커지는 현상도 발생(예) 네트워크 산업)
지식경영의 모형
1994년 노나카의 주장
형식지: 문서나 언어 등으로 표현 - 법, 기업사명서 등
암묵지: 직접 경험에 의해 전달 - 도자기 만드는 법, 자전거 타는 법, 수영하는 법 등
사회화: 암묵지 => 암묵지
마음에서 마음으로, 수영, 도자기, 자전거 등 배우기가 해당
정보 전달이 가장 비효율적이고 오류의 가능성도 높다
외부화: 암묵지 => 형식지
지식을 불완전하게 이전
정보 손실 최소화가 노하우
내재화: 형식지 => 암묵지
피전달자의 자세가 중요
좋은 전략은 조직원의 이해가 높은 거다(피터 드러커)
종합화: 형식지 => 형식지
정보 손실이 비교적 작지만, 방식에 따라 왜곡/오류 발생( 30페이지 =>1페이지)
=> 전환의 한 단계에서 문제가 생기면 뒤의 다른 단계에서도 문제가 생긴다
배회경영
경영자는 현장을 배회하면서 직원들의 분위기를 직접 경험해야 된다.
지식전환 역량
VRIO 분석의 대상이 된다.
모방이 힘든 지식전환 역량
암묵지 => 암묵지 사회화 과정에서 서로 이끌어 주는 팀워크가 있는 경우
형식지 => 암묵지 내재화 과정이 당연하게 이루어지는 조직문화
지속적 경쟁우의 원천이 될 수 있다.
블루오션 전략
김위찬, 르네 마보안이 2004년에 출간한 책 이름
경쟁자가 존재하지 않은 곳
전통적 논리 vs 가치혁신 논리
산업
- 전통: 주어진 산업환경에서 주어진 경쟁자와 경쟁
- 가치혁신: 새로운 산업환경을 주도적으로 창출
전략 초점
- 전통: 경쟁자를 이기기 위한 전략
- 가치혁신: 경쟁자에 관심없다. 시장 지배를 위해 기존 시장이 아니라도 관계없다.
고객
- 전통: 기존 고객의 분석
- 가치혁신: 기존 고객에 구애되지 않는다
역량
- 전통: 핵심역량으 활용
- 가치혁신: 새로운 니즈를 위해 항상 새출발
제품
- 전통: 기존 제품을 개선, 그 가치를 최대화
- 가치혁신: 산업 관행이 중요치 않다. 곡객이 가진 총체적 문제 해결에 초점을 둔다.
가치혁신의 사례: 아마존의 음성인식 스피커
아마존은 온라인 서점
기존 산업을 벗어나서 고객이 가진 통합적 문제해결 추구
고객의 니즈를 충족하는 제품 만듦
가치혁신 논리 vs 자원기반이론
가치혁신은 핵심역량과 대체적으로 반대
전략 초점
서로 유사
역량
서로 유사
기존의 역량에 재한 X
분석 대상은 기존 보유 기업자원 뿐이 아니다
제품
서로 유사
기존 제품에 제한되지 않는다.
제품을 만들 수 있는 가치 있는 기업자원(역량)에 초점
산업 - 상이
가치혁신: 산업 창출 가능
자원: 외부환경내 평가되어야 한다
심각한 상이점 아니다
고객 - 상이
가치혁신: 고객의 숨겨진 니즈 파악
자원기반: 고객 분석이 특별히 관심 없다
파괴적 혁신
클레이튼 크리스텐슨의 책 혁신간의 딜레마(1997)에서 파괴적 혁신, 지속적 혁신 비교
파괴적 혁신(disruptive innov) vs 지속적 혁신(sustainable innov)
성공적인 기업이 몰락하는 원인
기존 고객의 의견에 충실히 따랐기 때문
딜레마라고 불렀다.
파괴적 혁신의 역할
기존 기업의 역량을 파괴
파괴적 혁신의 사례: 디스켓과 USB
지속적 혁신: 5.25인치 디스켓 => 3.5인치 디스켓
USB 메모리 개발
초기에는 고가, 저용량, 기숙적 불안정
USB 2.0 기술 개발
데이터 전송속도 증가
파괴적혁신: 디스켓 => USB
파괴적 혁신 대처 방법
- 기존 시스템에 안주하지 말고, 새로운 기술적 환경에 대응하는 시스템 구축
- 복잡한 기술에 대한 투자보다 기본적 니즈 충족 기술에 투자
- 파괴적 변화에 대처할 독립적 조직 구성(조직 슬랙)
- 규제의 보호에 안주하지 말기
파괴적 혁신 vs 자원기반이론
공통점
- 조직 배태성 중심
상이점
- 파괴적 혁신: 고객과 기술 혁신에 구체적 관심, 모방에 대해 언급 없다
- 자원기반: 기원자원에 관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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