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Business Strategy :: 경영전략

경영전략론 강의 8화 :: 전략 모형 실습(유니클로)

HJPlumtree 2021. 9. 22. 09:45

경영전략 8화를 듣고 배운내용

 

 

전략 모형 실습 대상: 패스트패션 기업 유니클로

 

 

가치사슬 모형

기간활동

  • 구매: 도레이사와 협력해서 Fleece 소재 확보
  • 제조: '마스터팀'이 파트너 공장에 기술 전수
  • 판매: 도심에 넓은 매장 확보

보조활동

  • 하부구조: 동시간대 매출정보 수집
  • 인적자원: 경력진중심, 고송승진 가능
  • 모든 기능이 동시에 의사결정 하는 토털 프로듀서

 

 

비즈니스모델 캔버스 모형

가치제안이 무엇인가를 보려는 모형, 논리적인 관계를 살펴본다.

  • 가치제안: 가성비 높은 캐주얼, SPA 중 차별화 시도
  • 핵심파트너: 도레이
  • 핵심자원: Fleece 등 소재
  • 핵심활동: (ZARA에 비해) 소품종 대량 생산, 소재 특성에 중점(얇은 내의, 부드러운 청바지)
  • 고객관계: 가격을 포함하는 광고
  • 세분고객: 저가격 선호 합리적 고객
  • 유통경로: 도심 대형매장
  • 비용구조: 낮은 비용
  • 수익흐름: 파워브랜드 중심, 소량의 브랜드를 많이 팔도록

 

 

VRIO 모형

자원(직접 정한다)

VRIO 지속적 경쟁 우위를 찾기 위해 사용

자원 V R I O 경쟁우의 수준
도심 대형매장 Y N N Y 경쟁 등위
미니멀리즘 강조 Y N N Y 경쟁 등위
파트너형 수직계열 Y Y N Y 임시적 경쟁우위
소품종 대량생산 Y Y N Y 임시적 경쟁우위
소재개발 협업 Y Y Y Y 지속적 경쟁우위

 

 

전략캔버스 모형

전략캔버스는 블루오션을 찾기 위해 사용

고객이 중시할 수 있는 요인들 나열

  • 의류품목수
  • 친숙성
  • 내구성
  • 트렌디
  • 화려함

다른 기업과 위의 요인을 비교해서 그래프를 그린다.

 

 

새로운 경쟁차원 발견 시도를 해라

기존 경쟁차원 이외에 새로운 차원 발견 시도

예를 들면 사회적 공헌, 친환경 및 동물보호 등

 

 

파괴적 혁신

기존 기업은 다양한 디자인 개발에 초점

유니클로는 기능성 소재 개발, 내의(히트텍)에 초점

 

초기에는 내의 제조비용이 높더라도 도레이와 지속적인 연구개발 => 지속적 경재우위

 

 

모형의 비교

분석자의 주관적인 판단과 능력에 크게 작용한다.

각 모형은 장담점을 갖는다, 여러 모형을 비교하면 도움이 더 되겠다.

완벽한 모형은 없다.

새로운 모형을 개발하는 것은 전략분석가의 몫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