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8화를 듣고 배운내용
전략 모형 실습 대상: 패스트패션 기업 유니클로
가치사슬 모형
기간활동
- 구매: 도레이사와 협력해서 Fleece 소재 확보
- 제조: '마스터팀'이 파트너 공장에 기술 전수
- 판매: 도심에 넓은 매장 확보
보조활동
- 하부구조: 동시간대 매출정보 수집
- 인적자원: 경력진중심, 고송승진 가능
- 모든 기능이 동시에 의사결정 하는 토털 프로듀서
비즈니스모델 캔버스 모형
가치제안이 무엇인가를 보려는 모형, 논리적인 관계를 살펴본다.
- 가치제안: 가성비 높은 캐주얼, SPA 중 차별화 시도
- 핵심파트너: 도레이
- 핵심자원: Fleece 등 소재
- 핵심활동: (ZARA에 비해) 소품종 대량 생산, 소재 특성에 중점(얇은 내의, 부드러운 청바지)
- 고객관계: 가격을 포함하는 광고
- 세분고객: 저가격 선호 합리적 고객
- 유통경로: 도심 대형매장
- 비용구조: 낮은 비용
- 수익흐름: 파워브랜드 중심, 소량의 브랜드를 많이 팔도록
VRIO 모형
자원(직접 정한다)
VRIO 지속적 경쟁 우위를 찾기 위해 사용
자원 | V | R | I | O | 경쟁우의 수준 |
도심 대형매장 | Y | N | N | Y | 경쟁 등위 |
미니멀리즘 강조 | Y | N | N | Y | 경쟁 등위 |
파트너형 수직계열 | Y | Y | N | Y | 임시적 경쟁우위 |
소품종 대량생산 | Y | Y | N | Y | 임시적 경쟁우위 |
소재개발 협업 | Y | Y | Y | Y | 지속적 경쟁우위 |
전략캔버스 모형
전략캔버스는 블루오션을 찾기 위해 사용
고객이 중시할 수 있는 요인들 나열
- 의류품목수
- 친숙성
- 내구성
- 트렌디
- 화려함
다른 기업과 위의 요인을 비교해서 그래프를 그린다.
새로운 경쟁차원 발견 시도를 해라
기존 경쟁차원 이외에 새로운 차원 발견 시도
예를 들면 사회적 공헌, 친환경 및 동물보호 등
파괴적 혁신
기존 기업은 다양한 디자인 개발에 초점
유니클로는 기능성 소재 개발, 내의(히트텍)에 초점
초기에는 내의 제조비용이 높더라도 도레이와 지속적인 연구개발 => 지속적 경재우위
모형의 비교
분석자의 주관적인 판단과 능력에 크게 작용한다.
각 모형은 장담점을 갖는다, 여러 모형을 비교하면 도움이 더 되겠다.
완벽한 모형은 없다.
새로운 모형을 개발하는 것은 전략분석가의 몫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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