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3화를 듣고 배운내용
주요용어
- 일반환경분석(PEST / STEP)
- 다섯가지 세력 모형
- 산업수명주기
- 진입장벽
마이클 포터의 등장
포터 이전: 생산선과 조직 내 인간관계 초점
포터 이후: 산업 차원의 경제적 지표와 연결되는 거시적 분석도구 장착
외부환경분석의 필요성
유리한 고지를 취하는 것은 매우 중요
경영에서 유리한 고지는 일반환경 및 산업환경
다른 기업이 침범할 수 없는 성벽안에서 싸우면 유리하다
산업조직론
경제의 3요소: 정부, 가계, 기업
기업은 생산자의 역할, 산업에 존재하는 조직
산업구조는 그 산업에 존재하는 기업의 이익에 큰 영향이 미친다.
=> 기업의 수, 유사성, 진입이 어려운 정도(진입장벽)
SCP 모형
구조-행위-성과(Structure-Conduct-Performance) 모형
특정 산업구조에서 기업의 특정 전략이 성과를 가져온다.
=> 미국 시장을 공정하고, 정의롭게 만들기위해 하버드 경제학자들에게 연구 의뢰
진입장벽의 속성 파악
이 모형을 역이용해서 대기업의 경쟁력 증진을 위해 사용했다.
진입장벽을 중신으로 본 시장의 유형
산업구조의 핵심은 진입장벽
시장의 유형: 독점, 과점, 경쟁, 완전경쟁 시장으로 분류
진입장벽을 기준으로 하는 시장유형이 더 정확
기준: 장벽이 매우 높음, 높음, 낮음, 장벽 없음
일반환경분석
산업, 기업의 기회와 위협에 대한 분석
정치, 경제, 사회문화, 기술, 인구, 국제적 트렌드로 분류
STEP(socio-cultural, technological, economic, political trends) 또는 PEST 분석으로 부른다.
정치적 환경: 법과 규정으로 변하는 환경
경제적 환경: 경기 변동으로 변하는 환경
- 경제적 호황은 대부분 산업에 기회
- 불황인 경우에도 인수합병을 추진하는 컨설팅 산업에 큰 기회
사회문화 환경: 라이프스타일에 변하는 환경
- 독신선호문화 => 포장배송업에 기회
- 저출산 문화 => 럭셔리 아기용품산업에 기회
- 건강중시문화 => 탕산음료산업에 위협
기술적 환경: 기술발전에 변하는 환경
- 모바일 기술 => 영화 스트리밍에 기회
- 전자책 => 출판업에 위협
인구적 환경: 인구분포에 변하는 환경
- 노령화 => 실버산업에 기회
- 다민족화 => 외식산업에 기회
- 인구감소 => 대학에 위협
국제적 트렌드: 국제적 사건에 영향 받는 환경
- 중동지역 불안 => 정유산업에 기회 or 위협
산업환경분석
- 일반환경분석은 특정 산업의 외부적 요인
- 산업환경분석은 특정 산업의 내부적 요인
- 특정 산업이 산업평균이익률이 높은 것인가?
포터는 다섯가지 세력을 제시
다섯가지 세력의 위협 수준이 산업이 매력도 결정
경쟁자, 공급자, 잠재적 진입자, 구매자, 대체재
경쟁자: 산업 내 존재하는 직접적 경쟁기업
예) 코카콜라, 펩시콜라
위협적인 경우
- 경쟁자의 수가 많을 때
- 경쟁자가 유사할 때
- 소비자의 성향이 까다로울 때
공급자: 산업에 원료 및 중간제품을 제공하는 산업 및 기업
콜라의 경우 설탕과 합성화학물질 공급 기업들
제약산업은 약품원료 공급자
위협적인경우
- 공급자의 수가 적을 때
- 공급 단가가 총비용 구조에서 비중이 높을 때
- 자워무기화 등 정치적으로 이용될 때
구매자: 산업의 중요한 구매 산업 및 기업
- 제약산업 구매자 => 병원, 의사, 약국
- 탄산음료 구매자 => 보틀러(bottlers)
대체재: 산업과 비슷한 것을 만드는 기업 및 산업
- 탄산음료 대체재: 생수, 주스, 맥주
잠재적 진입자: 산업에 진입할 가능성 있는 기업
진입장벽이 높을 조건
규모의 경제 존재
=> 생산량이 많으면 단위생산비용이 낮다
학습곡선의 존재
=> 반복이 누적되면 단위생산비용이 낮다
경험곡선의 존재
=> 규모의 경제 + 학습곡선의 존재가 동시에 발생
정부정책
=> 정부의 허가가 필요한 산업
전환비용
고객충성도
다섯가지 세력 분석 정리
다섯가지 세력의 위협이 모두 낮은 경우 그 산업은 매력이 있다.
위협 수준이 중간이거나 세력마다 상이한 경우
질적 분석이 필요
산업수명주기
산업수명주기는 산업이 태동하고 쇠퇴하는 과정
태동기
새로운 산업이 탄생, 기업들이 저마다 방식으로 제품 생산
태동기의 기회
- 제품 혁신
- 세분화된 산업의 통합
세분화된 산업: 뚜렷한 독점 기업이 없을 때 많은 기업들이 진입과 철수를 반복하는 양상의 산업
세분화된 산업의 예: 식당, 세탁소, 카페 등
성숙기에도 세분화되어 있다.
통합화의 예: 식당 체인, 세탁소 체인
성장기
산업 수요가 증가하여 신규진입이 가속화
성장기의 기회
=> 기술표준을 선점하는 선도기업우위
- 기술, 인력 등 자원을 선점
- 전환비용을 이용한 고객확보
- 경험곡성의 경제 획득
- 고객 충성도 획득
선도기업의 불리한 점
=> 개척비용이 든다
성숙기
산업 수요 증가가 정체
성장기의 기회
=> 공정혁신
- 유사한 제품을 낮은 가격에 생산
- 유사한 가격에 특이한 기능의 제품 생산
- 제품혁신이 아니라 기술표준 내의 차별화
쇠퇴기
산업 수요 증가가 감소 단계
쇠퇴기업의 기회
- 경쟁기업을 몰아내면서 이익창출(리더십)
- Niche와 수확 추구
- 높은 가격에 사업을 양도하는 철수전략
전략집단의 개념
전략집단의 예
제약산업 => 특허집단과 복제약집단
자동차산업 => 럭셔리카와 일반승용차
전략집단에는 이동장벽이라는 진입장벽 존재
정리
1. 체계적인 외부환경분석: 외부환경을 일반환경과 산업환경으로 산업의 진화에 따라 산업수명주기의 각 단계를 구분
2. 일반환경의 분야: 대체로 정치, 경제, 사회문화, 기술, 인구, 국제적 트렌드
3. 다섯가지 세력 모형: 경쟁자, 공급자, 구매자, 대체재, 잠재적 집입자에 대해 각각의 세력이 얼마나 위협적인지 분석하는 것
4. 진입장벽은 규모, 학습곡선, 경험곡선의 경제, 정부정책, 전환비용, 구매자 충성도 등으로 형성된다.
5. 사업수명주기는 태동기, 성장기, 성숙기, 쇠퇴기
'사업 > Business Strategy :: 경영전략'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영전략론 강의 9화 :: 저비용 전략, 차별화 전략 (0) | 2021.10.13 |
---|---|
경영전략론 강의 8화 :: 전략 모형 실습(유니클로) (0) | 2021.09.22 |
경영전략 강의 7화 :: 지식경영, 블루오션, 파괴적 혁신 (0) | 2021.09.15 |
경영전략 강의 6화 :: 비즈니스모델캔버스 요소, 핵심역량 (0) | 2021.09.15 |
경영전략 강의 2화 :: 부상하는 전략, 전략 대안의 수준, 동기부여 수단 (0) | 2021.09.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