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스타트업 마케팅 10강을 보며 배운내용
표준화 & 현지화
표준화
같은 방식으로 만든다
원가 절감, 대량 생산
현지화
맞춤형 제작
생산비용 증가
제품 수명주기(Product Life Cycle)
제품/서비스가 해당 지역에서 어떤 주기에 포함될 지 분석해봐야 한다
Intro -> Growth -> Maturity -> Decline
- 창업기(Intro)
새로운 사업 개발과 시장진입에 초집중 - 성장기(Growth)
관리자들에게 권한이 분산되는 시점
조직문화를 이루는 것이 중요 - 성숙기(Maturity)
보수적인 태도가 보인다
효율성을 높이는 것도 중요하지만,
미래를 위해 재투자 필요 - 쇠퇴기(Decline)
적절한 변화를 해야한다
변화, 적응을 하지 못하면 쇠퇴한다
브랜드 인지도
특정 브랜드가 인지되어 있으면, 호감과 친근감을 갖게 된다.
새로운 곳에 가게되면 알고 있는 브랜드를 보면 안심이 된다
글로벌 브랜드 만드는 방법
표준화하고 친근한 일관된 메시지를 내지만
때에 따라 현지화를 선택해서, 표준화와 현지화를 혼합한다
=> 지역 소비자가 원하는 현지화된 제품을 만들자
포장의 중요성
- 보호/보존 기능
- 편리 기능
- 전달 기능
- 판촉 기능
포장을 소홀해서는 안된다
스타트업이라도 포장을 잘해야지, 소비자의 눈길을 끌 수 있다
웹을 만드는 요즘, 포장(디자인)을 잘하자
원산지 효과
창업자가 알고 있는 내용보다, 소비자가 원하는 것을 줘야된다.
소비자에게 어떤 물건이 더 좋다고 설득하는게 아니라, 원하는 것을 전해주자
프랑스 와인을 원하는 소비자에게 프랑스 와인을,
호주산 소고기를 원하는 소비자에게 호주산 소고기를 주자
🤔 좋다고 생각하는 것은, 천천히 끼어서 마케팅을 해도 좋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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