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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트업 마케팅 8강 :: 감성 마케팅, 시각 마케팅, 후각 마케팅, 청각 마케팅

HJPlumtree 2022. 4. 18. 16:35

글로벌 스타트업 마케팅 8강을 보며 배운내용

 

 

TL;DR(정리)

시각, 후각, 청각을 통한 마케팅의 목적은 다른 마케팅과 같아 보인다.
"구매 전환율 올리기"

소비자가 편안하게 구매를 할 수 있도록, 기분 좋게 이용할 수 있도록,
생각을 하는데서 시작하고, 디테일하게 들어가 감성을 만족시켜야 될 듯 하다

 

 

감성 마케팅

감성을 자극해서 판매 증진

시각, 청각, 후각, 미각, 촉각 오감으로 구매 욕구를 부른다

뿐만 아니라 감성을 자극한다면, 문화 마케팅 같은 것도 감성 마케팅으로 볼 수 있다

 

 

시각 마케팅

시각적 소비가 가장 많다

기억하기 쉽고 남는 색상을 활용

 

색상에 따라 소비자의 행동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예를 들면, 뷔페의 접시 색에 따라 음식의 양을 다르게 담는다고 한다

 

 

후각 마케팅

피로를 쉽게 느끼는 예민한 부분이라, 짧은 시간에 호감과 불쾌감이 퍼진다

 

냄새는 무의식 중에 공간을 지배한다

후각의 기억은 강렬하고 오래된 기억을 상기시켜 구매 욕구를 자극할 수 있다

 

향기가 좋은 매장에 더 많은 시간을 보낸다는 연구도 있다

여러 향기보다는 하나의 향기가 매출에 도움된다고 한다

=> 쾌적한 향기가 있으면 고객은 더 많은 시간을 보내고, 구매도 더 많이 한다

 

어떤 향기는 도박을 더 하게 만드는 향기도 있다고 한다

감성적이게 되고, 이성적이게 되도록 만드는 향기도 있다

 

 

청각 마케팅

배경음악을 전략적으로 활용하면 효과적으로 마케팅 가능하다

고객이 적은 시간에는 느린 음악, 많은 시간대에는 경쾌한 음악으로

적합한 음악은 고객의 기분을 좋게 만들 수 있다

 

소닉 브랜딩

특정 브랜드를 떠올리게 하는 마케팅 기법

CM송, OST 등이 대표적

 

ASMR(Autonomous Sensory Meridian Response)을 이용하기도 한다

예시) 라면/국물 후루룩 소리 등

 

목소리의 톤이 신뢰도에 영향을 주고, 매출에도 관련될 수 있다

 

 

촉각 마케팅

따뜻한 조명, 부드러운 수건 등 촉각도 고객에게 마음의 안정을 줄 수 있다

 

 

서비스 스케이프

테이블 수가 적은 매장의 매출이 상대적으로 높을 수 있다

음식의 맛 외에 매출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환경적 요소

깔끔한 인테리어, 쾌적한 실내공기 등 

 

 

참고 링크

The Sweet Smell of Winning – How Certain Aromas Keep You Gambling

=> https://www.gamblingsites.com/blog/sweet-smell-winning-certain-aromas-keep-you-gambling-110820/

 

 

scent by Ruslan Zh @unsplas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