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글로벌스타트업마케팅

스타트업 마케팅 9강 :: ATL, BTL, 게릴라 마케팅

HJPlumtree 2022. 4. 25. 09:54

글로벌 스타트업 마케팅 9강을 보며 배운내용

 

 

ATL 그리고 BTL

ATL(Above The Line)

TV, 신문, 라디오 잡지 4대 매체

전통적인 광고 방법으로 마케팅 예산과 인력이 많은 기업들이 사용

 

BTL(Below The Line)

SNS, 인터넷 광고 등 4대 매체 보다 작은 마케팅 채널들

고객과 쌍방향으로 소통한다

스타트업의 경우 BTL로 정밀 마케팅이 필요할 듯 싶다

 

 

게릴라 마케팅

불특정 다수의 소비자에게 다가갈 수 있는 방법이다

제한된 자원으로 최대의 효과를 원할 때 사용되기도 한다

놀라울 정도로 감동을 주는게 핵심

 

게릴라 마케팅 요소 3가지

  1. 참여하기 쉬워야 한다
  2. 사회적이어야 하고
  3. 재미 있어야 한다

예시) 아이스 버킷 챌린지

 

게릴라 마케팅을 잘 하면 비용대비 효과가 훌륭한 방법이다 

 

시간과 에너지, 창의력 투자

소비자와의 관계를 추점으로 둔다

인간의 행동을 토대로 접근하는 과학적인 방법

 

게릴라 마케팅의 장점 🟢

  • 상대적인 저비용이다
  • 창의력을 가미하기 좋다
  • 공공성(사회적인 공헌)과 빠른 확산에 좋다

 

게릴라 마케팅 단점 🔴

  • 특정 타겟을 지정하기 때문에 거부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 메시지를 왜곡시킬 수 있다

 

 

게릴라 마케팅을 잘 하기 위해서는

1️⃣ 마케팅 자원을 적재적소에 배치하자

2️⃣ 고객 접점 및 밀집 지역을 공략하자

3️⃣ 틈새 시장을 공략하자

4️⃣ 단기적인 제휴나 긴밀한 협력을 하자, 마케팅 부족을 채워줄 수 있다

 

 

전망 이론(Prospect Theory)

이익은 단계적으로, 손실은 한 번에

 

한번에 큰 할인보다는 단계적인 할인을 좋아한다.

장바구니에서 여러 할인이 적용되는 것이 더 만족스럽다

손실에 관해서는 한 번에 알려주는 것이 좋다

추가 비용을 요구하거나, 숨겨놓은 비용이 있으면 만족도가 떨어진다

 

 

surprise by Xavi Cabrera @unsplas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