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조직행위론

조직 행위론 6강 :: 지각, 귀인 오류, 지각 오류, 의사결정 오류

HJPlumtree 2022. 10. 27. 18:38

조직행위론에 대해 기억하고 싶은 내용

 

 

지각(Perception)

환경과 상황에 의미를 부여하기 위해 감각 정보를 해석

현실이 아니라 현실이라고 인지하고 믿는 것에 기초

동일한 것을 보고 서로 다르게 지각한다

 

 

대표적인 지각 이론: 귀인 이론

행동의 원인을 찾기 위해 설명하고 추론하는 과정

 

내적 요인

인간이 통제할 수 있는 기질적 요인(개인적 기질)

예) 회사 지각했는데 게을러서 라고 생각하면 내적 요인

 

외적 요인

통제 불가능한 환경적 요인(쳔재지변 등)

예) 회사 지각했는데 교통 때문에 라고 생각하면 외적 요인

 

 

귀인의 3대 결정 요인

밑의 3가지를 통해 내적 요인, 외적 요인으로 나눌 수 있다

  • 상황 대상의 특이성
  • 사회적 합의성
    동일한 상황/대상의 다른 사람들 역시 동일한 행동의 여부 확인
  • 시간적 일관성
    동일한 행동을 지속적으로 오랜 기간 보이는지 확인

 

 

귀인 오류(attribution error)

행동, 결과에 대한 원인을 찾는 과정에서 나오는 오류

 

 

귀인 오류의 종류

기본적 귀인 오류

외부 요소 영향을 과소평가,

내부 요소의 영향을 과대평가

발생 사건시 상황이 아닌 개인에 집중

 

궁극적 귀인 오류

집단 간 편견과 결부

내 집단이 아닌 타집단 사람들이 부정적 행동은 그들의 성격 결함으로 보고,

긍정적 행동은 돌발적, 우연적 외부 상황의 결과라고 규정 짓는 것

 

 

행위자 관찰자 편향(actor observer bias)

내 행동은 외부, 상황적 요소로 돌리고

타인의 행동은 내부, 기절적 요소로 돌린다

자기위주 편향

성공을 우리 것, 실패는 그들 것

 

 

지각 오류(Perceptual bias)

자극이나 정보가 

자신의 이해관계, 경험, 선입겹, 자아개념, 성격 등의 필터를 통해 들어오기 때문에

잘못 판단하거나 왜곡된다

 

그렇겠지 인지하자!

동일한 사건을 봐도 달리 해석하고, 사실의 왜곡 되기도 한다

 

후광 효과(Halo effect)

사람의 한 측면만 보고 그 사람 전반적으로 평가

인지하고 이용하면 좋을 수도

후광효과를 활용한 마케팅(대표적으로 연예인 광고)

 

선택적 지각(Selective perception)

보고 싶은 것만 보고, 듣고 싶은 것만 듣는 것

세상은 다양하지만, 우리는 보고 싶은 것만 본다

 

대조 효과(Contrasting effect)

두 상황 간 차이점이 사람들이 지각에 영향을 미친다

그래서 발표, 면접 순서도 중요

 

투영

내 생각, 가치관, 상태를 다른 사람에게 투영

누가 마음에 안들어 그게 내 잘못이 아니라 타인으로 책임을 전가

 

의사 결정 모델

문제에 대한 반응 작용으로 발생한다

현재 발생하는 일과 내가 바라는 상태간의 불일치가 생길 때

 

 

합리적 의사결정 모델

목표달성의 극대화를 달성

 

순서

  1. 문제 인식
  2. 대안 탐색/개발
  3. 대안 평가
  4. 대안 선택
  5. 대안 실행
  6. 대안 사후평가

 

전제 사항

완전한 합리성일 때

모든 목표와 문제를 정확히 인지

완정한 정보를 가지고 상호 비교 분석 가능해야된다

시간 및 비용에 제한 없다

 

But in 현실

부분적 지식, 제한된 능력, 제한된 시간과 노력

=> 제한된 합리성

 

 

의사결정 오류

가장 고정적인 것은 합리적 의사결정모델

=> 제한된 합리성 나옴

 

과잉확신 효과

자신을 과대 평가

열등감 숨기는 내적 방어 기제

경영자가 과잉확신하면 조직이 붕괴될 수 있다

 

기준점 편향

처음 정보가 기준점이 되어서 판단에 영향을 미친다

연봉 협상도 이걸 이용해 더욱 크게 불러도 괜찮을 듯

 

확증편향

자신의 가치관, 신념, 과거의 경험, 선택을 뒷받침하는 정보만 주목

유리하지 않은 정보는 무시

본인 유리한 방향으로 증거 만들고, 평가하고, 검증

정보 수집 단계부터 나타난다

 

가용성 편향

머리속에서 쉽게 처리할 수 있는 정보를 기반으로 의사결정

 

몰입 상승

부정적 패턴, 부정적 결과를 봐도 그대로 밀고 가는 것

주가가 계속 떨어진다 하지만 나는 안뺀다

인정하지 않는 것

 

임의 오류

임의적으로 발생한 사건에 특별한 의미를 부여

징크스!

 

사후 확신 편향

예측할 수 없는 일이었는데도 예상했다고 믿는 것

"내 그럴줄 알았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