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조직행위론

조직행위론 4강 :: 감정과 조직행동

HJPlumtree 2022. 10. 15. 10:53

조직행위론에 대해 기억하고 싶은 내용

 

 

경영학에서 감정

전통적 관점

관리자 감정에서 자유로운 작업환경 조성하려고 노력

  • 파괴적 속성
  • 생산적 활동 방해
  • 부정적 측면

 

감정에 대해 관점의 변화

직무상 행동과 감정은 분리될 수 없다를 인식

감정의 역할 증대

 

 

감정의 개념

감정(Affect)

정서와 기분을 포괄하는 내용

느끼는 모든 경험

 

정서(Emotions)

특정인, 특정 상황에 대한 강렬한 느낌

잠깐 동안 지속

얼굴에 바로 드러남

예) 화가 날 때

 

기분(Moods)

막연한 느낌

정서보다 오래 지속

월간, 주간 사이클에 따라서 변화한다

예) 기분이 좋을 때

 

지속적 경험하는 부정적 경험들은 시간과 정신적 여유 박탈

무기력, 번아웃 발생

 

 

감정 지능(Emotional Intelligence)

정서지능, 감성지능 같은 말

같은 상황에서 잘 대처하는 사람은 감정 지능이 높다고 한다

"감정이 보내는 정보의 처리 능력"라고 한다

 

리더가 반드시 갖춰야 할 자질

목표 공유, 의사소통, 동기부여, 갈등해결

=> 공감대 형성, 원활한 의사소통 위해 감정지능 필요하다

 

 

감정과 조직행동

채용

감정지능 보는 것 중요

 

의사결정

부정적 감정에 사로잡혀 있을 때보다

긍정적 감정일 때 보다 합리적 의사결정을 한다

보통적인 부정적 감정은 분석적으로 도움을 준다

 

창의성

긍정적 기분은 창의적 발상에 영향을 준다

 

동기

긍정적 기분은 성공에 대한 기대감, 자신감에 영향

 

리더십

의사소통에 감정을 중요한 역할

감정은 조직 전체 분위기에 영향

 

협상

감정을 적절히 표현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고객서비스

고객관계와 고객 만족도 결정하는 주요 오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