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글로벌스타트업마케팅

스타트업마케팅 6강 :: 문화 마케팅, 메세나 활동, 마케팅 유형 5S

HJPlumtree 2022. 4. 6. 09:19

글로벌 스타트업 마케팅 6강을 보며 배운내용

 

 

문화 마케팅

문화 마케팅으로 기업의 이미지에 도움될 수 있다

스타트업이 문화마케팅을 하기는 어렵지만, 최소한 비용으로 신경쓸 필요 있다

 

문화 마케팅을 한다는 것은,

당장의 이익보다는 장기적인 미래를 보고 투자하는 느낌이다

 

잘 적용시키면,

로컬에서 뿐만 아니라 글로벌에서 차별성을 주는 것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메세나 활동

기업이 문화, 예술에 지원하는 활동

창작자들에게 오아시스를 주는 것일까

 

메세나

기업의 문화, 예술, 과학, 스포츠 등 지원

 

메세나의 필요성

기업과 예술 상호작용에서 선순환 체계 가질 수 있다

기업과 창작자 모도 마케팅에 도움되고, 창작자의 역량도 키울 수 있다

 

예를 들어, 고급 레스트랑에 갔는데 미술품이 걸려있다

그럼 소비자는 고급진 곳에 왔구나 생각이 들게 된다

 

 

전통적 마케팅 vs 문화 마케팅

제품

  • 전통: 편익과 기능 강조
  • 문화: 이미지, 느낌, 정서

 

가격

  • 전통: 합리적 가격, 할인가
  • 문화: 문화 프리미엄

 

장소

  • 전통: 대형, 전문 유통매장
  • 문화: 문화공간 등 탈유통화

 

홍보

  • 전통: 미디어 광고, 입소문
  • 문화: 이벤트, 직접 체험

 

 

문화 마케팅의 유형 5S

1. 문화후광(Sprit)

  - 프랑스하면 명품, 한류

2. 문화지원(Sponsorship)

  - 메세나 활동, 스폰서쉽 등

3. 문화판촉(Sales)

  - 문화를 통한 마케팅

4. 문화연출(Synthesis)

  - 문화 마케팅이라고 생각 들지도 않도록 마케팅

5. 문화기업(Style)

  - 문화를 이용해 유니크한 이미지 형성

 

 

스타트업인 경우

문화 판촉은 자금이 필요하니,

기업을 어떻게 문화적으로 연출을 할까 고민

이 기업만의 이미지를 보여주는 것이 시작이 될 수 있겠다

 

스토리를 들려주고, 역사를 계속 보여주자

 

 

Culture by Sydney Rae @unsplas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