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스타트업 마케팅 7강을 보며 배운내용
온라인 마케팅
경험부족, 자금부족, 인력부족으로 인한 마케팅에 부족함이 발생한다
이 마케팅의 부족은 인지도와 신뢰도에 영향을 준다
이런 악순환을 온라인 마케팅으로 도움을 얻을 수 있다!
AISAS 모델
일반적인 소비자 심리적 단계 AIDMA(AIDA)
BUT 온라인은 AISAS 일수도 있다
- 주의 (Attention)
- 흥미 (Interest)
- 검색 (Search) ⭐ SEO 지식 필요!
- 구입 (Action)
- 공유 (Share)
검색과 공유로 시간과 장소에 제약을 받지 않는 더욱 능동적인 소비자로 변환됨
오프라인과 온라인
오프라인은 온라인으로 가격을 이길 수 없는 것은 인지하고
오프라인에서의 강점을 강화
직접적인 경험의 즐거움, 쾌락을 전하자
온오프라인 둘 다 한다면 서로서로 도움을 줄 수 있을 듯
진정성 있는 리뷰와 마케팅
눈에 띄게 모달이나, 메시지로 리뷰 작성 유도
리뷰로 관심사 소통하게 하고, 진정성 리뷰를 우대
주도적으로 바이럴하도록 돕자
카테고리 특성에 따라 다양한 리뷰가 필요
- 패션
사이즈, 색상, 소재, 착용감
제품 수령 후 입어본 느낌 중요 - 뷰티
향, 보습력, 발색, 자극 정도
일정 기간 사용 필요 - 식품
신선도, 맛, 당도, 포잣
즉시 리뷰 가능하도록 - 가구
견고함, 재질, 사이즈
사용법, 기능 등 직접 사용후 평가 - ... 등
스타트업 온라인 마케팅 팁
- SNS에서 브랜딩
- 잠재 고객들이 있는 SNS 채널에서 활동하자
- 기업만의 해시태그 인식
- 고객들이 좋아할 콘텐츠를 제작
- 그리고 분석도 하자
- 왜 이런 기획을 했는지 어필
- 참여형 이벤트를 진행
- 고객과 함께 하자
온라인 마케팅 채널
1. 블로그
- 사고 리더십 블로그
- 고객 지원 블로그
- 홍보 블로그
- 광고 블로그
- 지식 블로그
2. 홈페이지
- SNS와 홈페이지 연동
- 웹사이드 목적
- 브랜드 소개
- 제품 소개
- 제품 이미지
- 서비스 로고
- 서비스 강정 3가지
- 기존 고객 리뷰(testimonial 같은 걸까)
- 가격
- ... 등
3. SNS
- 시장조사 및 모니터링 용이
- 소비자 의견 즉각적 수렴
- 입소문 커뮤니케이션 강화
- 시간, 장소, 상황(TPO) 채널로 고객 관계 관리
4. 검색 광고
소비자가 능동적으로 정보를 찾을 때 사용한다
무엇보다 SEO 중요
'사업 > 글로벌스타트업마케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타트업 마케팅 9강 :: ATL, BTL, 게릴라 마케팅 (0) | 2022.04.25 |
---|---|
스타트업 마케팅 8강 :: 감성 마케팅, 시각 마케팅, 후각 마케팅, 청각 마케팅 (0) | 2022.04.18 |
스타트업마케팅 6강 :: 문화 마케팅, 메세나 활동, 마케팅 유형 5S (0) | 2022.04.06 |
스타트업 마케팅 4강 :: 사회적 책임 CSR (0) | 2022.04.04 |
스타트업 마케팅 3강 :: 린 스타트업, 애자일, 프로세스, 린 캔버스 (0) | 2022.03.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