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글로벌스타트업마케팅

스타트업 마케팅 4강 :: 사회적 책임 CSR

HJPlumtree 2022. 4. 4. 10:01

글로벌 스타트업 마케팅 4강을 보며 배운내용

 

 

기업의 사회적 책임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윤리적, 사회적 기여 책임 등 포함

소비자도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을 이용하려고 한다

 

필요성

아래 내용도 기업의 전략이 되기도 한다

  • 윤리적, 도덕적 책임
  • 소비자, 노동자, 국가사회, 환경, 지역사회 등

 

이해관계자(stakeholder)와 상호 관계를 잘 유지해야 한다

마케팅: 기업이 하고 있는 CSR를 홍보하면 도움된다

 

 

CSR 표준 7가지

국제표준화기구(ISO) 26000

  1. 조직 거버넌스
    조직의 목표를 이루기 위한 의사결정과 실행체계
  2. 인건
    강제노동 금지, 차별금지 등
  3. 노동관행
    직접 고용된 종업원
  4. 환경 기업
    공행 방지, 자원의 효율적 사용 등
  5. 공정운영 관행
    다른 조직과 연관이 생길 때 지킬 도덕적 관행
  6. 소비자
    투명한 마케팅, 정보제공, 계약체결 등
    고객에게 충분히 숙지
  7. 지역사회 참여와 발전
    고용증진, 건강증진 등

 

 

CSR 중요성

사회적 가치 실현하고 기여하면, 회사의 브랜드 이미지 증가시킬 수 있다

상생하는 기업이라는 이미지로 신뢰, 재정이 튼튼하다고 인식될 수 있다

 

 

CSR 적용을 위한 핵심 요인

  1. 여론 요구 감독
    환경 오염하고 있나? 저작권 침해하나? 등
  2. 경쟁사의 압력
  3. 기업자체 경쟁력 강화
    기준을 맞추려고 노력을 하며 경쟁력도 강화
  4. 회사가치 향상 및 자금조달비용 절감
  5. 정부지원 및 기타 정치적 동기 부여
  6. 브랜드 효과 향상

 

 

스타트업의 CSR

생존을 위해 CSR은 지속가능 경영의 핵심이 되어가고 있다

사회공헌활동으로 상생과 브랜딩이 될 수 있다

세상의 문제를 푸는 것이 사업이 된다.

사회적 문제를 풀면 브랜딩과 마케팅에 조금 더 도움 될 수도 있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