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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트업 마케팅 3강 :: 린 스타트업, 애자일, 프로세스, 린 캔버스

HJPlumtree 2022. 3. 28. 10:41

글로벌 스타트업 마케팅 3강을 보며 배운내용

 

 

린 스타트업

토요타의 린 생산 공정에서 나온 단어

고객의 입장과 관점에서 필요한 가설을 만들고,

제품이나 서비스를 빨리 만들기 위함

 

특징

  • 고객 요구 정확히 파악
  • 조직원에 참여와 권한
  • 전략
    가설 기반의 비즈니스 모델
  • 신제품 개발
    고객 중심 개발, 시장 테스트, 지속적인 가설 검증

 

해외 글로벌 스타트업들은 초기 비즈니스 모델 유지하는 경우가 적다

빠르게 시장을 탐지하고 고객 피드백을 바탕으로 사업을 수정

 

S/W를 매우 간단한 버전으로 출시

=> 오류 해결

 

이메일 형태(MVP)로 이용자 반응 테스트

=> 사업 확장

 

요즘은 No code를 이용하면 MVP로 테스트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필요한 것은 MVP로 피드백을 얻는 방법

해당 커뮤니티를 공략해보자

 

 

현장 중심의 고객 개발

완전한 계획보다 가설을 바탕으로 한다

고객 대면을 통해 시장 관찰 & 숨겨진 니즈 테스트

이 과정을 반복

 

MVP(Minimum Viable Product)

최소 요건 제품으로 고객의 선호도 빠르게 파악

수집된 정보로 새롭게 아이디어 수정, 보완

 

 

Waterfall vs Agile

폭포수(Waterfall) 방법

 

🗝️ 키워드

계획중심, 대규모, 산출물

 

  • 전통적인 개발 방식
  • 분석 -> 설계 -> 구현 -> 통합
  • 빠르게 테스트하고 제품 반응을 살피는 조직과 부적합

 

신속한(Agile) 방법

 

🗝️ 키워드

고객중심, 소규모, 동작제품

 

기존 형식주의적 절차와 비효율적인 관슴 최소화

낭비 최소화하고, 협업 최적화 추구

다수의 개발 방식 포함 

 

 

린 스타트업 프로세스

아이디어 -> 만들기 -> 제품 -> 츨정 -> 데이터 학습 -> 그리고 반복

 

  • 문제와 솔루션 검증
    => 아이디어 시장성
  • 제품 적합성 건증
    => 최소 기능 제품을 통한 적합성
  • 시장 규모 확장성 검증

 

 

린 캔버스

사업 아이디어를 9개의 비즈니스 요소 블록

1. 문제

2. 목표고객

3. 제품을 구입해야 하는 이유

4. 가장 중요한 세 가지 기능

5. 마케팅 채널

6. 매출모델, 고객 생애가치, 영업이익률

7. 비용구조, 고객 획득비용, 유통비용, 인건비 등

8. 측정 필요한 핵심 활동

9. 경쟁우위, 타 제품이 모방하기 어려운 특징

 

 

작성 유의점

  • 빠르게 한 번에 완성
  • 작성하기 어려우면 빈칸
  • 간견하게 표현
  • 다음 테스트 가설이 무엇인지가 목적
  • 소비자 집단을 중심으로 접근

 

 

Lean by Meric Tuna @unsplas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