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스타트업 마케팅 3강을 보며 배운내용
린 스타트업
토요타의 린 생산 공정에서 나온 단어
고객의 입장과 관점에서 필요한 가설을 만들고,
제품이나 서비스를 빨리 만들기 위함
특징
- 고객 요구 정확히 파악
- 조직원에 참여와 권한
- 전략
가설 기반의 비즈니스 모델 - 신제품 개발
고객 중심 개발, 시장 테스트, 지속적인 가설 검증
해외 글로벌 스타트업들은 초기 비즈니스 모델 유지하는 경우가 적다
빠르게 시장을 탐지하고 고객 피드백을 바탕으로 사업을 수정
S/W를 매우 간단한 버전으로 출시
=> 오류 해결
이메일 형태(MVP)로 이용자 반응 테스트
=> 사업 확장
요즘은 No code를 이용하면 MVP로 테스트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필요한 것은 MVP로 피드백을 얻는 방법
해당 커뮤니티를 공략해보자
현장 중심의 고객 개발
완전한 계획보다 가설을 바탕으로 한다
고객 대면을 통해 시장 관찰 & 숨겨진 니즈 테스트
이 과정을 반복
MVP(Minimum Viable Product)
최소 요건 제품으로 고객의 선호도 빠르게 파악
수집된 정보로 새롭게 아이디어 수정, 보완
Waterfall vs Agile
폭포수(Waterfall) 방법
🗝️ 키워드
계획중심, 대규모, 산출물
- 전통적인 개발 방식
- 분석 -> 설계 -> 구현 -> 통합
- 빠르게 테스트하고 제품 반응을 살피는 조직과 부적합
신속한(Agile) 방법
🗝️ 키워드
고객중심, 소규모, 동작제품
기존 형식주의적 절차와 비효율적인 관슴 최소화
낭비 최소화하고, 협업 최적화 추구
다수의 개발 방식 포함
린 스타트업 프로세스
아이디어 -> 만들기 -> 제품 -> 츨정 -> 데이터 학습 -> 그리고 반복
- 문제와 솔루션 검증
=> 아이디어 시장성 - 제품 적합성 건증
=> 최소 기능 제품을 통한 적합성 - 시장 규모 확장성 검증
린 캔버스
사업 아이디어를 9개의 비즈니스 요소 블록
1. 문제
2. 목표고객
3. 제품을 구입해야 하는 이유
4. 가장 중요한 세 가지 기능
5. 마케팅 채널
6. 매출모델, 고객 생애가치, 영업이익률
7. 비용구조, 고객 획득비용, 유통비용, 인건비 등
8. 측정 필요한 핵심 활동
9. 경쟁우위, 타 제품이 모방하기 어려운 특징
작성 유의점
- 빠르게 한 번에 완성
- 작성하기 어려우면 빈칸
- 간견하게 표현
- 다음 테스트 가설이 무엇인지가 목적
- 소비자 집단을 중심으로 접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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