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스타트업 마케팅 4강을 보며 배운내용
기업의 사회적 책임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윤리적, 사회적 기여 책임 등 포함
소비자도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을 이용하려고 한다
필요성
아래 내용도 기업의 전략이 되기도 한다
- 윤리적, 도덕적 책임
- 소비자, 노동자, 국가사회, 환경, 지역사회 등
이해관계자(stakeholder)와 상호 관계를 잘 유지해야 한다
마케팅: 기업이 하고 있는 CSR를 홍보하면 도움된다
CSR 표준 7가지
국제표준화기구(ISO) 26000
- 조직 거버넌스
조직의 목표를 이루기 위한 의사결정과 실행체계 - 인건
강제노동 금지, 차별금지 등 - 노동관행
직접 고용된 종업원 - 환경 기업
공행 방지, 자원의 효율적 사용 등 - 공정운영 관행
다른 조직과 연관이 생길 때 지킬 도덕적 관행 - 소비자
투명한 마케팅, 정보제공, 계약체결 등
고객에게 충분히 숙지 - 지역사회 참여와 발전
고용증진, 건강증진 등
CSR 중요성
사회적 가치 실현하고 기여하면, 회사의 브랜드 이미지 증가시킬 수 있다
상생하는 기업이라는 이미지로 신뢰, 재정이 튼튼하다고 인식될 수 있다
CSR 적용을 위한 핵심 요인
- 여론 요구 감독
환경 오염하고 있나? 저작권 침해하나? 등 - 경쟁사의 압력
- 기업자체 경쟁력 강화
기준을 맞추려고 노력을 하며 경쟁력도 강화 - 회사가치 향상 및 자금조달비용 절감
- 정부지원 및 기타 정치적 동기 부여
- 브랜드 효과 향상
스타트업의 CSR
생존을 위해 CSR은 지속가능 경영의 핵심이 되어가고 있다
사회공헌활동으로 상생과 브랜딩이 될 수 있다
세상의 문제를 푸는 것이 사업이 된다.
사회적 문제를 풀면 브랜딩과 마케팅에 조금 더 도움 될 수도 있을 것 같다
'사업 > 글로벌스타트업마케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타트업 마케팅 7강 :: 온라인 마케팅, 리뷰 마케팅, 스타트업 온라인 마케팅 팁 (0) | 2022.04.11 |
---|---|
스타트업마케팅 6강 :: 문화 마케팅, 메세나 활동, 마케팅 유형 5S (0) | 2022.04.06 |
스타트업 마케팅 3강 :: 린 스타트업, 애자일, 프로세스, 린 캔버스 (0) | 2022.03.28 |
스타트업 마케팅 2강 :: 경쟁력, 원가우위, 차별화우위, 마케팅우위 (0) | 2022.03.18 |
스타트업 마케팅 5강 :: 서비스의 특징, 마케팅 전략 5가지 (0) | 2022.03.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