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스타트업 마케팅 6강을 보며 배운내용
문화 마케팅
문화 마케팅으로 기업의 이미지에 도움될 수 있다
스타트업이 문화마케팅을 하기는 어렵지만, 최소한 비용으로 신경쓸 필요 있다
문화 마케팅을 한다는 것은,
당장의 이익보다는 장기적인 미래를 보고 투자하는 느낌이다
잘 적용시키면,
로컬에서 뿐만 아니라 글로벌에서 차별성을 주는 것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메세나 활동
기업이 문화, 예술에 지원하는 활동
창작자들에게 오아시스를 주는 것일까
메세나
기업의 문화, 예술, 과학, 스포츠 등 지원
메세나의 필요성
기업과 예술 상호작용에서 선순환 체계 가질 수 있다
기업과 창작자 모도 마케팅에 도움되고, 창작자의 역량도 키울 수 있다
예를 들어, 고급 레스트랑에 갔는데 미술품이 걸려있다
그럼 소비자는 고급진 곳에 왔구나 생각이 들게 된다
전통적 마케팅 vs 문화 마케팅
제품
- 전통: 편익과 기능 강조
- 문화: 이미지, 느낌, 정서
가격
- 전통: 합리적 가격, 할인가
- 문화: 문화 프리미엄
장소
- 전통: 대형, 전문 유통매장
- 문화: 문화공간 등 탈유통화
홍보
- 전통: 미디어 광고, 입소문
- 문화: 이벤트, 직접 체험
문화 마케팅의 유형 5S
1. 문화후광(Sprit)
- 프랑스하면 명품, 한류
2. 문화지원(Sponsorship)
- 메세나 활동, 스폰서쉽 등
3. 문화판촉(Sales)
- 문화를 통한 마케팅
4. 문화연출(Synthesis)
- 문화 마케팅이라고 생각 들지도 않도록 마케팅
5. 문화기업(Style)
- 문화를 이용해 유니크한 이미지 형성
스타트업인 경우
문화 판촉은 자금이 필요하니,
기업을 어떻게 문화적으로 연출을 할까 고민
이 기업만의 이미지를 보여주는 것이 시작이 될 수 있겠다
스토리를 들려주고, 역사를 계속 보여주자
'사업 > 글로벌스타트업마케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타트업 마케팅 8강 :: 감성 마케팅, 시각 마케팅, 후각 마케팅, 청각 마케팅 (0) | 2022.04.18 |
---|---|
스타트업 마케팅 7강 :: 온라인 마케팅, 리뷰 마케팅, 스타트업 온라인 마케팅 팁 (0) | 2022.04.11 |
스타트업 마케팅 4강 :: 사회적 책임 CSR (0) | 2022.04.04 |
스타트업 마케팅 3강 :: 린 스타트업, 애자일, 프로세스, 린 캔버스 (0) | 2022.03.28 |
스타트업 마케팅 2강 :: 경쟁력, 원가우위, 차별화우위, 마케팅우위 (0) | 2022.03.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