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스타트업 마케팅 실시간 강의!
기업가 정신이 중요하다
데스밸리(DeathValley)
스타트업 고비는 가혹한 시장에서의 생존이다
서비스 특징
무형성(Intangibility)
눈에 보이지 않는다
=> 서비스가 좋다는 것을 알리기 위해, 유형적 단서를 제공해야 한다
예시) 버스 잔여좌석 표시, 음식점 앞 소독회사 마크
인간의 오감에 인식시키는 것이 유형적 단서
<무형성> 유형적 단서 강조 방법
- 인적 원천 정보제공에 사용(블로그, SNS 등)
- 구전 커뮤니케이션 활성화(신뢰 쌓기)
- 강력한 기업이미지 창출
- 고객 접촉빈도 제고
- 구매 후 커뮤니케이션 관여(고객 관리)
비분리성(Inseparability)
서비스 접점, 직원과 마주하는 15초의 접점이 중요하다
<비분리성> 유형적 단서 강조 방법
- 복수점포 입지 전략
- 종업원 선발 및 교육
- 세심한 고객 관리
- 서비스 제공자 자동화
이질성(Heterogeneity)
서비스 동질화 방법
- 서비스의 기계화, 산업화(음식이라면 계량)
- 서비스 표준 설계 및 수행(계획적으로 하라)
- 사전 패키지 제공(예약 시스템)
- 유저 맞춤형(장사만 편할려고 하지 말자)
- 서비스 표준화 필요(서비스 태도, 행동 매뉴얼화 & 교육)
소멸성(Perishability)
서비스 한번 사용하면 가치 완전히 하락
소멸에 대처하는 방법
- 공급 역량을 갖춰야 한다(여유 재고 필요)
- 수요, 공급 동시 조절(피크 타임 손님을 여유 시간으로 돌리기)
과제 제출시 "타임 이벤트" 적자!
감성 마케팅
감성을 자극해서 판매를 증가시키려는 것
시각 마케팅
오감중 시각적 소비가 가장 많다
소비자가 기억하기 쉽고 남는 색상, 상징을 만들기
후각 마케팅
후각은 예민한 부분으로 짧은 시간에 호감을 주기도, 불쾌감을 주기도 한다
=> 매장의 향기가 중요
냄새는 무의식 중에 생활공간을 지배한다
후각에 의한 기억은 갈렬하고, 오래된 기억을 상기시킨다
=> 구매욕구 자극한다
런던 버버리 매장은 고객 맞춤형 향기, 매장 앞 향기 시스템이 있다
서비스 스케이프(service scape)
테이블 수가 적은 매장의 매출이 상대적으로 더 높을 수 있다
청각 마케팅
고객이 적은 시간대 => 느린 음악
고객이 많은 시간대 => 경쾌한 음악
음악도 자동화 시키면 좋겠다
소닉 브랜딩(Sonic Branding)
특정 음악으로 브랜딩
미각 마케팅
어떤 업종이든 먹을 것을 내어주자
소비자를 붙들어 주는데 큰 효과
과제 해볼거리
Q. 여러분 자주 방문하는 혹은 가까운 매장을 하나 예로 들어서
서비스 성질 4가지를 기준으로 분석하여 설명하시오(1페이지 이내)
서비스 성질 4가지
무형성, 비분리성, 이질성, 소멸성에 대해 분석
잘하고 있다
못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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