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글로벌스타트업마케팅

스타트업 마케팅 2강 :: 경쟁력, 원가우위, 차별화우위, 마케팅우위

HJPlumtree 2022. 3. 18. 09:41

글로벌 스타트업 마케팅 2강을 보며 배운내용

 

 

경쟁력(Competitiveness)

경쟁우위를 확인하는 상대적인 개념

 

 

고객가치 창출을 위한 경쟁우위

원가 우위, 차별화 우위, 마케팅 우위

 

 

1. 원가우위

규모의 경제에서 자주 찾아볼 수 있다

스타트업에서도 가능한데,

음식적이라면 경험과 학습으로 더 저렴하고 맛있게 제공하는 방법을 연구할 수 있다

인기를 늘려감으로써 규모의 경제를 이룩할 수 있다 

 

온라인의 원가우위를 알아보자

Amazon은 오프라인 매장없이 인터넷으로 진행해서 비용 절감을 했다

Dell Computer는 온라인으로 컴퓨터 부품을 선택해서 조립하면 배송을 해준다

 

오프라인은 온라인의 원가우위를 잘 살리지 못하지만

제품의 품질 그리고 경험 부분을 강조하면 온라인이 갖지 못하는 우위를 갖는다

예를 들면 의류 매장에서 입어보는 경험 부분은 온라인이 갖지 못한다

 

원가 우위를 가질 수 있는 다른 경제는 '범위의 경제'

 

범위의 경제(economies of scope)

가죽 구두를 제작하는 기업이라면,

핸드백, 코트 등 가죽 제품으로 넓히면 다른 기업들보다 원가를 절감할 수 있다

 

그럼 스타트업의 비용우위는 어떨까?

아무래도 인건비가 KEY

처음에는 인건비를 줄이는게 비용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관건이다

1인 기업, 가족기업, 무인 영업 등이 비용적인 우위가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잡일의 자동화나 효율성을 도와주는 도구들을 이용해야 될 것 같다

 

 

2. 차별화 우위

제품 우위, 서비스 우위, 상표명성 우위

 

우선 제품 우위부터 살펴보면

내구성, 신뢰성, 성능, 특색 등을 잘 녹여내면 차별화가 생길 수 있다

 

서비스 우위는 고객에게 큰 신뢰감을 줄 수 있다

에프터 서비스 같은 요소를 보고 구매를 결정하기도 하는데

서비스에 우위가 있다고도 볼 수 있다

 

상포명성 우위는 프리미엄 가격이 붙어도 지불할 의향을 만든다

고객은 소유하고 있음에 자부심을 누릴 수 있고, 자랑도 가능하다

 

차별화 우위 방법
  1. 소비자가 원하는 가치는 만들어줘야된다
  2. 가격 상승분에 프리미엄을 붙일 수 있고
  3. 객관적으로 서비스나 가치가 눈에 드러날 수 있어야 된다

 

 

3. 마케팅 우위

시장이 이미 강력한 경쟁자가 자리 잡고 있다면?

틈새 시장을 노리는 수가 있다

 

냉장고 시장에 강력한 기업들이 있어서,

김치를 위한 냉장고라는 마케팅 전략으로 성공한 딤채라는 기업도 있다

 

간단하고도 어려운 전략으로 보인다

마케팅할 서비스에 대해 잘 알고,

틈새 시장에 정확히 들어갈 수 있는 마케팅도 필요할 것 같다

 

 

Competitor by Michelle Moody #unsplas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