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글로벌스타트업마케팅

스타트업 마케팅 1강 :: 스타트업, 실패이유, 스타트업 마케팅

HJPlumtree 2022. 3. 7. 09:44

글로벌 스타트업 마케팅 1강을 보며 배운내용

 

 

정리(TL;DR)

스타트업은 미지의 세계로의 모험이고,
미지의 세계의 불확실성속에서
실행을하고 배우는 과정을 반복한다

아이디어와 기술이 전부이기 때문에
초기 모델에서 사용자가 반응이 없다면
빠른 방향전환이 필요할 듯 보인다

스타트업 마케팅은
사용자의 마음을 훔치기위해
리스크를 감수하는 끊임없는 도전과 실행력이 필요하다

 

 

일반 마케팅과 다른 스타트업 마케팅

  • 창업자의 역량이 중요
  • 기업가 정신 중요

 

 

스타트업이란?

신생기업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아이디어 기반 소규모 기업

 

데스밸리라는 용어를 사용하는 만큼 스타트업이 살아남기 힘들다

데스밸리(DeathValley)
가혹한 시장에서의 생존

 

포기할 때는 빨리 포기하고,

희망이 있을 때는 견디는 판단이 중요하다

 

핵심은 극한의 불확실성속에서

만들고, 분석하고, 배우면서 나아가는 것

=> 불확실성을 줄이며, 경쟁의 기술과 변화 속도를 인지하자

 

정리

스타트업은 혁신적 기술과 아디이어를 보유한 창업을 하는 기업

 

 

왜 스타트업 실패하나?

  1. 시장의 수요 없다
    => MVP로 타겟 고객에게 접급하자
  2. 자금 부족
    => 투자 부재
  3. 팀이 적절하지 못함
    => 사업적, 기술적으로 균형이 필요한 팀이 필요
  4. 경쟁이 가열
  5. 가격/비용 문제
    => 소비자가 생각하는 가치와 판매 가격이 차이
  6. 사용자 친화적이지 않은 제품
    => UX 집중하자
  7. 비즈니스 모델 없는 제품
    => 아이디어만 있지만 수익을 못내면 사업이 안된다
  8. 형편없는 마케팅
    => 고객에게 설명을 잘하자
  9. 고객을 무시
    => 고객이 욕구를 알자
  10. 타이밍 놓친 제품
    => 너무 일찍 나오거나, 비싸거나

 

마케팅은 시장을 앞서 가면 안된다
스타트업 초기는 CEO가 기술, 개발, 마케팅 모두 해야한다

 

 

스타트업 마케팅

고객의 마음을 훔칠 수 있는 기업가 정신이 필요하다

도전과 실행력이 중요!

 

기업가 정신(Enterpreneurship)

이익을 위해 모험사업을 개발하고, 조직하고, 운영하는 능력과 의지

 

 

Startup by Mika Baumeister #unsplash